자동차 차량 소모품 교환 교체 주기를 확실하고 간단하게 콕 찝어드립니다
자동차 운전 35년 경력 운전자가 가르쳐 주는 차량 관리법입니다
알기 쉽도록 설명하오니 이대로만 하시면 평생 행복한 드라이버 생활하십니다.
자동차 소모품 교환 교체주기를 쉽게 놓치지 않고 관리하는법 알려드립니다.
1. 차 구입 후 차량 정비일지 메모장을 비치하십시오.
2. 메모장에 다음 각 항목의 소모품 교환 교체 주기를 기록하십시오.
* 엔진오일(오일 휠터 포함)교환 : 7천킬로(카센터에서 말하는 5천키로면 너무 이름)면 충분함
(책에는 만킬로 후 교환으로 되어 있으나, 그러면 엔진성능이 스마트하지 못함)
* 항균필터 교환 : 1년마다 교환(좀 늦게해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km 확인해서 주기를 늦추어도 됩니다)
(실내 조수석 앞에 있고, 늦게 교환하면 점점 먼지가 가득 쌓인 채로 히터 바람이 통과합니다....)
* 브레이크액 교환 : 3년 후에는 필히 교환(교환안하는 분이 대부분입니다...제가 강제로 뭐라 할수는 없지요)
(교체 안 해도 문제 없는 것 같지만 긴 내리막길 내려오다 브레이크를 지속적으로 밟으면 브레이크액 속의 수분이 끓어, 브레이크가 안 듣는 현상이 발생, 큰 인명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잠재되어있으므로 예방정비 합시다)
* 미션(오토)오일 교환 : 10만킬로에 교환
(교환 안 하면 미션이 뻑뻑해지고 점점 고물차 되어감. 밋션오일 체크기 빼어서 확인해보면 원래는 붉은색인데 점차 탁해집니다. 빨간색이 색을 잃을 정도면 교환하셔야 합니다.교환 안해도 차는 굴러가지만 더러워진 오일로 계속운행한다 생각하면 찝찝합니다)
* 연료필터 교환 : 5만킬로 후 교환( 비용 얼마안하니까 교환하시는게 예방정비차원에서 좋습니다)
(운 좋으면 계속탈수도 있지만 운행 중 갑자기 차가 퍼지는 현상이 생길 가능성 있습니다)
* 점화플러그 및 배선 교환 : 5만킬로 후 교환
(교환 안 해도 되지만 점점 차는 엔진이 흔들리는 고물차가 되어갑니다)
* 냉각수(부동액) 교환 : 색이 탁하다 싶으면 교환
차 몇년 타고 냉각수 색깔이 좀 탁하다 싶으면 교환을 한번쯤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교환을 안 하면 부동액 성능이 떨어져 혹한에 얼 가능성이 잠재하고, 차 라디에이터 수명에도 안좋습니다.
* 브레이크 패드 교환 :
브레이크 밟을 때 끼이익 소리가 지속적으로 나면 점검, 또는 교환.
(브레이크 패드가 다 닳게 되면, 닳기 직전에 소리가 나도록 만들어져 있으니 브레이크에서 소리가 안 나면 특별히 신경 안 써도 됩니다)
* 일반벨트 교환 : 5만킬로후 점검.
(벨트를 손으로 눌러보아 벨트에 금이 보이면 고무가 경화돼 수명이 다된 것이므로 교환)
* 타이밍벨트 교환 : 10만킬로에 교환
(이후에도 차 운행은 가능하지만 계속 차를 몰다가 이게 끊어지면 엔진헤드 박살납니다..수리비가 몇배 더 듭니다. 폐차 안 하고 계속 타실 거면 이때 교환해 주는 게 맞습니다).
* 배터리 교환 : 5년 후에는 필히 교환.
(그전에도 수명이 다해 교환해야 할 필요성도 생기지만, 배터리 수명은 5년을 못 넘김으로 계속 타다간 낭패를 볼수 있기에 5년을 넘기면 수명이 다했다 보고 교환하시는 게 맞습니다.배터리 교환 시에는 제네레이터 충전이 정상적인지 체크해달라고 부탁하십시오. 충전이 제대로 안 되면 배터리 또 맛이 갑니다. 배터리는 이왕이면 용량이 클수록 더 좋다는 사실도 알려드립니다).
* 타이어 교환 : 타이어 홈에 보면 최저마모 한계선이 있습니다. 이게 닳기 시작하면 교환. 손가락 가리키는 부분
(교환하지 않고 계속 타다가는 장마 때나 눈올때 차가 도로에서 돌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참조로 타이어 압력은 승용차기준 40으로 맞춰 주십시요.타이어는 공장출하시에 나오는 사이즈로 교환하시길 추천합니다. 광폭 타이어 기름값 더들고 오히려 우천시 더 미끄러진다는 테스트 결과가 있습니다 )
* 쇼바 교환 : 안 해도 되지만 차를 10년은 탈거야 하고 마음먹은 분은 5년 후에는 교체해주십시오
(이때쯤이면 쇼바기능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교환하시면 확실히 차가 다르다는 것을 느낍니다..쇼바가 정상이면 급회전 시 차의 전복을 막아주지만 그렇지 않을 시 아주 불안합니다)
3. 1년에 딱 2번만 차량 정비일지 메모장에 기록된 것과 차 상태를 확인하시고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4. 추가 팁
* 워셔액 (분무 시 액이 나오지 않으면 워셔액 한 통 주입)
* 와이프 (상태 보고 필요시 교환, wife 아님)
* 앞 유리 손질 (불스원에서 나오는 유리 코팅제 사서 앞 유리,백미러 닦아 놓으면 비 올 때 시야가 아주 좋음, 앞 유리는 극세사 천으로 전용 걸레로 따로 사용하시고, 앞 유리 실내 쪽은 잘 안 딱는 분이 계시는데 가끔씩 유리 전용걸레로 닦아 주시면 선명한 시야가 확보됩니다)
* 운전석 대쉬보드 ('대쉬보드 커버' 를 대쉬보드에 깔아서 다니시면 참 좋습니다. 그렇지 않고 있는 그대로 다니시면 대쉬보드가 반사되어 전면 시야에 허옇게 투영되어 주행중시야가 깔끔하지 못합니다. 인터넷 검색하시어 하나 장만하길 추천합니다. 시야가 정말 깨끗하고, 여름에 대쉬보드가 뜨거워짐을 방지하기에 운전석 열기가 덜 옵니다...아주 좋습니다..정말입니다.!!!)
* 소화기 비치 (차에 스프레이 소화기 하나쯤은 비치하시면 좋습니다. 비상시 유용하게 쓰일뿐더러 만일에 있을수 있는 다른 차 화재도 신속하게 제압하고 도와줄 수 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그럼 다른 건강을 위한 유익한 글도 함께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우회전 방법 (잘못된 오보 난무)
우회전 방법 (혼동된 오보 주의) ★기본원칙을 말씀드리면 이거 아주 중요합니다... 보행자 신호등은 보행자가 보는 신호등이지 운전자가 볼 의무가 없습니다 !!! 운전자는 사람이 있냐 없냐 이
you-needs.co.kr
어린이 보호구역 일시정지... 이대로 하시면 만점
어린이 보호구역 횡단보도 일시정지 이대로 하세요 첫 번째 ★ 어린이 보호구역에 신호등이 있을 경우 이경우 일시정지 고민하실 필요 없습니다 ▶차량 신호등에 따라 서고 가고 결정하면 됩니
you-needs.co.kr
침수차 확인 방법...초보자도 알수있는 방법
★침수차 확인 방법 쉽게 알려드릴게요★ 일단 침수차 같은 경우는 실내로 물이 들어왔다는 얘기 이기 때문에 침수단계 즉 물이 들어오는 게 3단계가 있습니다. ▶침수차 상태1단계 1. 바닥에 물
you-needs.co.kr
여기 모든 분들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단한 급발진 대처법 (0) | 2022.09.17 |
---|---|
알기쉬운 어린이 보호구역 일시정지 (0) | 2022.08.16 |
누구나 알수 있는 침수차 확인 방법 (0) | 2022.08.16 |
속 시원한 우회전 횡단보도 신호위반 기준 (0) | 2022.08.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