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상식

자동차 소모품 교환 교체 주기 (운전인생 비책을 한방에 습득)

by 백향목 2022. 5. 28.
반응형

자동차 차량 소모품 교환 교체 주기를 확실하고 간단하게 콕 찝어드립니다

자동차 운전 35년 경력 운전자가 가르쳐 주는 차량 관리법입니다

 

 

알기 쉽도록 설명하오니 이대로만 하시면 평생 행복한 드라이버 생활하십니다.

자동차 소모품 교환 교체주기를 쉽게 놓치지 않고 관리하는법 알려드립니다.

자동차 관리

1. 차 구입 후 차량 정비일지 메모장을 비치하십시오.

 

2. 메모장에 다음 각 항목의 소모품 교환 교체 주기를 기록하십시오.

 

* 엔진오일(오일 휠터 포함)교환 : 7천킬로(카센터에서 말하는 5천키로면 너무 이름)면 충분함

(책에는 만킬로 후 교환으로 되어 있으나, 그러면 엔진성능이 스마트하지 못함)

 

 

 

* 항균필터 교환 : 1년마다 교환(좀 늦게해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km 확인해서 주기를 늦추어도 됩니다)

(실내 조수석 앞에 있고, 늦게 교환하면 점점 먼지가 가득 쌓인 채로 히터 바람이 통과합니다....)

 

* 브레이크액 교환 : 3년 후에는 필히 교환(교환안하는 분이 대부분입니다...제가 강제로 뭐라 할수는 없지요)

(교체 안 해도 문제 없는 것 같지만 긴 내리막길 내려오다 브레이크를 지속적으로 밟으면 브레이크액 속의 수분이 끓어, 브레이크가 안 듣는 현상이 발생, 큰 인명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잠재되어있으므로 예방정비 합시다)

 

* 미션(오토)오일 교환 : 10만킬로에 교환

(교환 안 하면 미션이 뻑뻑해지고 점점 고물차 되어감. 밋션오일 체크기 빼어서 확인해보면 원래는 붉은색인데 점차 탁해집니다. 빨간색이 색을 잃을 정도면 교환하셔야 합니다.교환 안해도 차는 굴러가지만 더러워진 오일로 계속운행한다 생각하면 찝찝합니다)

 

* 연료필터 교환 : 5만킬로 후 교환( 비용 얼마안하니까 교환하시는게 예방정비차원에서 좋습니다)

(운 좋으면 계속탈수도 있지만 운행 중 갑자기 차가 퍼지는 현상이 생길 가능성 있습니다)

 

* 점화플러그 및 배선 교환 : 5만킬로 후 교환

(교환 안 해도 되지만 점점 차는 엔진이 흔들리는 고물차가 되어갑니다)

 

* 냉각수(부동액) 교환 : 색이 탁하다 싶으면 교환

차 몇년 타고 냉각수 색깔이 좀 탁하다 싶으면 교환을 한번쯤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교환을 안 하면 부동액 성능이 떨어져 혹한에 얼 가능성이 잠재하고, 차 라디에이터 수명에도 안좋습니다.

 

* 브레이크 패드 교환 :

브레이크 밟을 때 끼이익 소리가 지속적으로 나면 점검, 또는 교환.

(브레이크 패드가 다 닳게 되면, 닳기 직전에 소리가 나도록 만들어져 있으니 브레이크에서 소리가  안 나면 특별히 신경 안 써도 됩니다) 

 

* 일반벨트 교환 : 5만킬로후 점검.

(벨트를 손으로 눌러보아 벨트에 금이 보이면 고무가 경화돼 수명이 다된 것이므로 교환)

 

* 타이밍벨트 교환 : 10만킬로에 교환

(이후에도 차 운행은 가능하지만 계속 차를 몰다가 이게 끊어지면 엔진헤드 박살납니다..수리비가 몇배 더 듭니다. 폐차 안 하고 계속 타실 거면 이때 교환해 주는 게 맞습니다).

 

* 배터리 교환 : 5년 후에는  필히 교환.

(그전에도 수명이 다해 교환해야 할 필요성도 생기지만, 배터리 수명은 5년을 못 넘김으로 계속 타다간 낭패를 볼수 있기에 5년을 넘기면 수명이 다했다 보고 교환하시는 게 맞습니다.배터리 교환 시에는 제네레이터 충전이 정상적인지 체크해달라고 부탁하십시오. 충전이 제대로 안 되면 배터리 또 맛이 갑니다. 배터리는 이왕이면 용량이 클수록 더 좋다는 사실도 알려드립니다).

 

* 타이어 교환 : 타이어 홈에 보면 최저마모 한계선이 있습니다. 이게 닳기 시작하면 교환. 손가락 가리키는 부분

(교환하지 않고 계속 타다가는 장마 때나 눈올때 차가 도로에서 돌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참조로 타이어 압력은 승용차기준  40으로 맞춰 주십시요.타이어는 공장출하시에 나오는 사이즈로 교환하시길 추천합니다. 광폭 타이어 기름값 더들고 오히려 우천시 더 미끄러진다는 테스트 결과가 있습니다 )

타이어 최저마모 한계선 위치

* 쇼바 교환 : 안 해도 되지만 차를 10년은 탈거야 하고 마음먹은 분은 5년 후에는 교체해주십시오

(이때쯤이면 쇼바기능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교환하시면 확실히 차가 다르다는 것을 느낍니다..쇼바가 정상이면 급회전 시 차의 전복을 막아주지만 그렇지 않을 시 아주 불안합니다)

 

 

3. 1년에 딱 2번만 차량 정비일지 메모장에 기록된 것과 차 상태를 확인하시고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4. 추가 팁

 

* 워셔액 (분무 시 액이 나오지 않으면 워셔액 한 통 주입)

 

  * 와이프 (상태 보고 필요시 교환, wife 아님)

 

   * 앞 유리 손질 (불스원에서 나오는 유리 코팅제 사서 앞 유리,백미러 닦아 놓으면 비 올 때 시야가 아주 좋음, 앞 유리는 극세사 천으로 전용 걸레로 따로 사용하시고, 앞 유리 실내 쪽은 잘 안 딱는 분이 계시는데 가끔씩 유리 전용걸레로 닦아 주시면 선명한 시야가 확보됩니다)

 

    * 운전석 대쉬보드 ('대쉬보드 커버' 를 대쉬보드에 깔아서 다니시면 참 좋습니다. 그렇지 않고 있는 그대로 다니시면 대쉬보드가 반사되어 전면 시야에 허옇게 투영되어 주행중시야가 깔끔하지 못합니다. 인터넷 검색하시어 하나 장만하길 추천합니다. 시야가 정말 깨끗하고, 여름에 대쉬보드가 뜨거워짐을 방지하기에 운전석 열기가 덜 옵니다...아주 좋습니다..정말입니다.!!!)

 

 

 

 * 소화기 비치 (차에 스프레이 소화기 하나쯤은 비치하시면 좋습니다. 비상시 유용하게 쓰일뿐더러 만일에 있을수 있는 다른 차 화재도 신속하게 제압하고 도와줄 수 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그럼 다른 건강을 위한 유익한 글도 함께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우회전 방법 (잘못된 오보 난무)

우회전 방법 (혼동된 오보 주의) ★기본원칙을 말씀드리면 이거 아주 중요합니다... 보행자 신호등은 보행자가 보는 신호등이지 운전자가 볼 의무가 없습니다 !!! 운전자는 사람이 있냐 없냐 이

you-needs.co.kr

 

 

어린이 보호구역 일시정지... 이대로 하시면 만점

어린이 보호구역 횡단보도 일시정지 이대로 하세요 첫 번째 ★ 어린이 보호구역에 신호등이 있을 경우 이경우 일시정지 고민하실 필요 없습니다 ▶차량 신호등에 따라 서고 가고 결정하면 됩니

you-needs.co.kr

 

 

침수차 확인 방법...초보자도 알수있는 방법

★침수차 확인 방법 쉽게 알려드릴게요★ 일단 침수차 같은 경우는 실내로 물이 들어왔다는 얘기 이기 때문에 침수단계 즉 물이 들어오는 게 3단계가 있습니다. ▶침수차 상태1단계 1. 바닥에 물

you-needs.co.kr

여기 모든 분들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